​장비

  • 장비의 단계는 '숫자 랭크'로 표기합니다.

  • ​장착할수 있는 최대 랭크는 레벨 10의자리 +1까지 입니다.​​​​​​​

    • ​예시 - LV9 캐릭터는 1랭크 착용, 2랭크는 LV10~20까지

  • ​직종과 직업 랭크에 따라서 장비 착용 상한이 있다.

    • ​​예시 - 견습 랭크의 직종은 LV이 40을 초과해도 4랭크 장비까지 착용한다.​

행동 순서

  • LP가 감소함에 따라 우선 순위가 조금씩 오른다.

  • FP가 줄어들수록 우선 순위가 조금씩 오른다.

    • ​​예시 - 마법사는 행동 순서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일부러 FP를 소모한 뒤 가득 채우지 않는다.

  • ​스킬을 사용할 때 우선 순위가 오른다.

  • ​아이템을 사용할 때는 우선 순위가 크게 상승한다.​

    • LP나 FP가 줄어있을 때 LP 회복약을 사용하면 거의 처음으로 행동한다. 상기 항목 중 2가지 이상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다.​

노말 / 역턴 / 잡턴

  • 노말턴 - AGL이 높은 순서대로 행동한다. 우선 순위가 영향을 준다.

  • 역턴 - AGL이 낮은 순서대로 행동한다. 우선 순위의 영향력은 적다. 역턴이 되었다고 해서 AGL이 낮은 캐릭터의 명중률이 오르지는 않는다.

  • 잡턴 - 순서는 무작위로 결정된다. 우선 순위도 상관 없다.

  • ​역턴과 잡턴은 전투중 가끔 발생한다.

행동순서 (2회 행동)

  • 수마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, 캐릭터가 2회 행동을 합니다.

  • ​특정 적은 2회 행동합니다.

    • ​​예시 - 보스전 보스와 수마들

  • ​두번째 행동은 첫번째 행동이 끝난 후에 실행 됩니다.

  • ​행동 순서에서 마지막이 되는 '계교계조'와 '일격필중'은 다른 모든 캐릭터들의 행동이 끝나면 발동됩니다.

    • ​​예시 - 2회 행동 1회 = 1회 행동 ▶ 2회 행동 후 '계교계조'와 '일격필중'이 발동됩니다.

  • ​잡턴과 역턴은 순서를 알 수 없게됩니다.

적의 행동

  • 적은 유저와 달리 행동 순서가 되어서야 목표를 결정합니다.

    • ​​적 진형 앞줄 수마가 없어졌을 때, 뒷줄 수마가 유저 진형의 뒷줄을 공격하는 것이 이것 때문이다.

  • 행동 설정된 사고 루틴에 의해 결정됩니다. (랜덤 요소 알고리즘)

    • 출현 위치의 수마별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루틴을 이해하면 레벨업하기 쉬워집니다.

    • 예시 - 가드를 자주하는 수마한테 '붕격'을 사용하면 효율적이다. 

    • ​예시2 - LP가 낮은 캐릭터를 노리는 수마는 첫 턴 방어를 한다.

적의 행동

  • 적은 유저와 달리 행동 순서가 되어서야 목표를 결정합니다.

    • ​​적 진형 앞줄 수마가 없어졌을 때, 뒷줄 수마가 유저 진형의 뒷줄을 공격하는 것이 이것 때문이다.

  • 행동 설정된 사고 루틴에 의해 결정됩니다. (랜덤 요소 알고리즘)

    • 출현 위치의 수마별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루틴을 이해하면 레벨업하기 쉬워집니다.

    • 예시 - 가드를 자주하는 수마한테 '붕격'을 사용하면 효율적이다. 

    • ​예시2 - LP가 낮은 캐릭터를 노리는 수마는 첫 턴 방어를 한다.

드랍 아이템

  • 인벤토리가 가득 차있는 캐릭터도 드랍 아이템의 추첨에 포함됩니다.

  • 전투 종료시(적 전멸시)에 전투 불능이 된 캐릭터와 마지막턴에 로그아웃한 캐릭터도 드랍 아이템 추첨에 포함됩니다. (날라서 마을로간 캐릭터는 예외)

전투 경험치

  • 적의 평균 레벨이 자신의 레벨 +- 5를 이내이면 100%의 경험치를 얻는다.

  • +- 6 이상부터 입수 경험치가 60%로 줄어들고 차이가 클수록 얻는 경험치는 줄어든다. 레벨 차이가 10 이상이면 경험치를 얻지 못합니다.

  • 적의 평균 수준이므로 LV1이 출현하면 단번에 평균 수준이 떨어집니다.

  • ​성스러운 방패와 호위 등 공격하지 않는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경험치 획득이 가능합니다.

스킬 경험치

  • 적의 평균 레벨 <플레이어의 레벨 / 2 - 3> 까지 스킬 경험치를 얻을수 있다.

    • ​예시 - 레벨 50이면 적 평균레벨 22까지 스킬 경험치 획득 가능하다.​

  • ​'건곤일척'등의 공격 스킬은 사용 시점에서 스킬 경험치가 들어간다.​

    • 예시 - '건곤일척' 사용 전 전투가 끝나면 스킬경험치를 얻지 못한다.​

  • '신성한 방패', '호위' 등 턴이 시작되자마자 발동되는 효과를 가진 스킬은 턴이 시작되면서 경험치를 얻는다.​

  • 랭크가 낮은 스킬을 사용하면 획득 스킬 경험치가 줄어든다.

  • '브리드', '테임' 등의 습득만으로 효과를 발휘하는 패시브 스킬은 턴 수에 관계없이 전투 종료시 스킬 경험치 1회를 획득한다.

  • 직업 전용 스킬의 경우 일반 스킬 경험치의 2배를 획득한다.

    • ​예시 - 클레릭이 '힐' 사용시 주스킬로 경험치 20 획득​

    • 예시2 - 클레릭이 '건곤일척' 사용시 경험치 10 획득